본문 바로가기

읽은 책

무지개 원리


한줄요약 : 대학교 입학할때 학교에서 줬던 책이었고, 예전에 읽었었다. 최근에 다시 읽어봐도 좋다. 주장이 조금 고집스러운 부분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좋았다.


그 중 인상깊은 말들을 메모해놓았다.

-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에게, 인생은 언제나 위기다.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에게 매 순간이 기회다.

-언제나 옳은 결정을 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으며 우리 모두는 날마다 가끔씩 잘못된 결정을 내린다. 그것이 자연스러운 인생이다. 어떤 경우에도 과거에 실패한 일 때문에 스스로를 비난하고 자학해서는 안 된다. 중요한 것은 새로운 내일을 계획하고 지금 할 일을 찾는 것이다. '하지 못했던 것들'을 후회하기보다는 목표를 다시 점검하고 자기 속에 숨어 있는 '할 수 있는 것들'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. 자신을 가혹하게 처벌하는 사람은 새로운 것을 배우기 힘들다.

-부정적인 실패의 감정을 받아들이거나, 거부하거나, 이에 굴하여 염려를 하거나, 걱정의 유혹을 뿌리치고, 전진을 하거나,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는 우리의 자유다.

-"어둠은 빛을 이겨본 적이 없어". -2차세계대전중 미국인 포로가 수용소가 한 말

-어떤 사업가가 상담가에 이렇게 물었다. 제가 어떻게 하면 행복할 수 있을까요? 저는 주식으로 얼마 전 20만 달러를 잃었습니다. 결국 저는 파산했고 명예를 잃었습니다." 상담가는 이렇게 대답했다. "당신의 생각을 그러한 사실에 추가하지 않든다면 보다 행복해질 수 있어요. 20만 달러를 잃었다는 사실만 받아들이세요. 당신이 파산해서 명예를 잃었다는 것은 당신 생각입니다."